지리산성삼재쉼터, 지리산노고단 산행코스

지리산 노고단 산행 중 가장 짧은 코스, 성삼재 쉼터 코스부터 시작해 보자.

국내 여행을 가면 꼭 한 번쯤 가봐야 할 곳이 있는데, 그 곳이 바로 아름다운 산으로 유명한 지리산 등산로 중 가장 편안한 산행 코스인 #지리산성삼재 코스이다.

이곳의 출발점은 성삼재휴게소에서 좁은 산길을 따라 시작해 지리산 노고단까지 이어지는 등산로이다.

여러번 기회를 잡았고 이번 여행 둘째날 아침 일찍 발견했습니다.

1. 성삼재 주차장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노고단로 1068 주차요금 : 주중 4,000원, 주말/성수기 5,000원

전라남도 구례에서 구불구불한 길을 20분 이상 오르면 해발 1,300m에 위치한 성삼재 휴게소에 닿는다.

휴게소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주차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휴게소 입구에 대형 버스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내부에 보이는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2. 성삼재 휴게소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110-6 6주차를 마치고 바로 앞에 보이는 성삼재 휴게소 건물로 이사했습니다.

이마트24가 영업중이고 바로 옆에 레스토랑도 있고 휴게소 건물 바로 앞 야외공간도 꼭 둘러보시길 추천드려요.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지리산을 오르는 가장 쉬운 방법, 성삼재 휴게소에서 보기 재생 좋아요 23개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8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해제 재생 속도 1.0 x(기본값) )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도움말 라이센스 이 영상은 고화질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지리산을 오르는 가장 쉬운 길, 성삼재 휴게소에서 바라본 풍경. 야외공간으로 올라가면 국립공원인 만큼 귀여운 반달 모양의 지리산 깃대종을 볼 수 있다.

그 옆에는 지리산 성삼재를 형상화한 포토존도 있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좋은 곳이에요. 이곳도 좋지만, 반달 뒤 난간을 내려다보면 웅장하고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으니 이곳에서 멋진 사진을 찍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난간 너머로 멀리 멋진 마을이 보입니다.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입니다.

마을이 아름답고 그 뒤로 멋진 산들의 풍경이 환상적인 풍경을 보여주는 곳이다.

사실 일출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이곳에 갔는데, 해가 뜨는 방향이 산 뒤쪽에 있어서 일출을 보기 어려운 곳이다.

조금 아쉬운 일몰 풍경을 바라보며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기 위해 휴게소 건물 오른쪽 산책로 입구로 이동했습니다.

3. 노고단 가는 길 등산시간 : 총 약 2시간 40분 / 올라가는 시간 : 1시간 30분 / 내려가는 시간 : 1시간 10분 등산로에 별도의 시설은 없으며, 화장실을 지나면 바로 등산로 입구. 노고단 고개에서 정상까지는 오전 5시부터 오후 4시까지 별도의 정상 투어 안내 시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성삼재 휴게소 지리산 노고단 등산로 재생 좋아요 17개 좋아요 1개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6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기본)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성삼재휴게소에서 바라본 지리산노고단 등산로 이 등산로는 별도의 탐방시간이 없고 오전시간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완만한 등산로를 따라 걸었다.

걷다보니 위쪽 방문자센터의 시설관리를 위해 국립공원 직원들이 운전하는 비포장도로가 보이고, 낙엽이 땅에 떨어져 멋진 풍경을 연출하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른 아침이라 맑은 공기를 마시며 완만한 코스를 따라 잠시 걸었습니다.

나는 갈림길에 이르렀다.

평탄한 길을 따라갈 수도 있지만, 옆에 계단을 이용하면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계단구간을 지나 조금 더 올라가면 다시 갈림길이 나오는데, 차량이 다니는 비포장길이 기본적인 산행코스이기 때문에 우회하는 경향이 있어 여유가 있는 것 같다.

또 이런 길. 이번 코스는 이전 계단과 달리 도로 하이킹이다.

보시다시피 올라가는 길은 돌길로 돌 사이에 낙엽이 있어 보기는 좋지만 주변에 앙상한 나무들이 많아 조금은 우울한 코스였습니다.

길은 잘 만들어져 있지만 경사가 30도가 넘는 긴 등산로여서 조금 힘들다.

4. 노고단 대피소/화장실 경사진 비탈길을 오르면 잘 만들어진 도로와 건물들이 보인다.

이곳이 노고단 대피소 건물이 있는 곳이다.

길 오른쪽에 공중화장실이 보이는데, 가고 싶었던 곳이 뒤에 있는 철탑보다 높았기 때문에 등산로를 따라 씩씩하게 걸었다.

이번에는 갈림길이 두 개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길을 따라 가면 쉬운 코스지만, 수십분 정도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왼쪽에 있는 돌계단 지름길을 택하기로 했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힘들지만 힘들게 오르는 노고단 코스 재생 16 좋아요 1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6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 (기본) 해상도 자동 (480p) )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노고단 코스는 힘들지만 힘들게 올라갑니다.

돌계단 코스는 꽤 좋은 코스이다.

보시다시피 산책로 주변에 나무가 많고 아름다운 대나무가 자라고 있는 구간도 있어서 좋은 코스였지만 경사진 길을 따라가기 때문에 조금 힘들긴 했지만, 나무들이 멋진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장소가 어려울 줄 모르고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5. 노고단 고개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지리산국립공원 노고단 코스 언덕뷰 재생 12 좋아요 1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2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 (기본)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지리산국립공원 노고단 코스 언덕의 모습 돌계단 코스를 오르고 나면 드디어 노고단 고개라는 평지가 나온다.

여기서부터 오른쪽으로 경사진 길을 따라 올라가면 노고단 정상에 이른다.

언덕을 넘으면 피아골사거리를 지나 노루목, 래빗목, 반야봉에 이른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재생 좋아요 11개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2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기본)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 보기 0:00:00 노고단 언덕 기슭에 위치한 거대한 석탑 언덕 뒤편을 보면 아름다운 석탑이 있습니다.

이 탑 뒤에는 만수천으로 내려가는 등산로가 있었으나 지금은 폐쇄되어 접근이 제한되어 커다란 석탑만 남아 있다.

이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돌탑에서 바라보는 주변 풍경이 좋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가보니 전망이 그다지 좋지 않더군요. 6. 탐방지원센터 관람시간 : 매일 05:00 ~ 16:00 다소 아쉬운 석탑의 모습을 보고 바로 앞에 있는 탐방지원센터를 지나 정상으로 이동했다.

이곳의 방문자 센터에는 출입 통제가 되어 있으며, 사전에 온라인으로 트레일을 예약하거나 센터 내부의 키오스크 기계를 이용해 현장 티켓을 발권해야 합니다.

따라서 노고단을 방문하는 분들은 지리산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탐방예약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난 그것을 추천 해. 등록하지 않으실 경우, 예약인원 초과로 인해 입장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노고단적 통과 후 노고단로 이동 재생 좋아요 10개 좋아요 2개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29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기본) )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노고단기점을 지나 노고단길을 따라 이동하다보니 잘 몰랐는데 미리 경로를 찾아보고 네이버 이웃분이 적어주신 글을 보고 바로 온라인 예약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확인 후 바로 출입이 가능했어요. 있었다.

여기서 정상까지 약 500m 정도만 걸어가면 될 정도로 가까운 거리이지만, 아래에서 보는 풍경과 산 위에서 보는 풍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길을 따라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가는 길은 나무로 잘 만들어져 있어서 나무길을 따라 걷기만 하면 된다.

올라가다 보니 아침 일찍부터 아침 일출을 감상하러 왔다가 내려오는 사람들이 꽤 보였다.

오늘 날씨가 이렇게 좋을 줄 알았더라면 좀 더 일찍 일어나서 일출을 보러 새벽에 걸었을 텐데. 뜨거운 아침 햇살을 맞으며 걷다 보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산 정상에서 왼쪽 길은 아래로 내려가는 길, 올라가는 길은 오른쪽 길로 산을 올라갈 수 있다.

7. 광고 후에도 뷰포인트는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지리산 경치가 내려다보이는 멋진 풍경 재생 좋아요 15개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1:06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기본) 해상도 자동 (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멋진 풍경이 내려다보이는 지리산의 풍경. 멋진 나무 데크길을 따라 걸으며 주변 풍경을 바라보다 보면 왜 이제야 보러 왔을 정도로 아름다운지 의아해 할 수도 있다.

풍경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아래 산이 내려다보이는 수많은 산들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싶다면, 앞쪽의 전망대 공간으로 가보세요. 마음이 활짝 열리는 절경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절경 포인트이기 때문에 나 말고도 다른 사람들도 눈으로 경치를 즐기며 사진을 찍고 있다.

너무 신기하고 놀라워서 사진, 영상 찍느라 정신없네요. 전망대에서 바라본 산의 모습입니다.

성삼재 휴게소에서 올라와서 이렇게 높은지 몰랐는데 노고단이 해발 1,500미터이고, 아래 산들이 멀리서 보면 산처럼 보였다는 걸 느꼈어요. 옆으로 보면 절벽 꼭대기에 또 다른 전망대가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을 이렇게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풍경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경치가 아름다운 만큼 아래에서 불어오는 바람도 꽤 세고, 올라가는 길에 고생해서 흘린 땀은 강한 바람에 한순간에 날아갈 것 같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진달래로 유명한 노고단 정상에서 바라보는 아름다운 산 플레이 13 좋아요 1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42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 (기본)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진달래로 유명한 노고단 정상에서 산아래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해보세요. 더 안쪽으로 들어가 두 번째 전망대로 이동했는데 여기가 전망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아래는 전라남도 구례와 섬진강의 여러 지형이 내려다보이는 곳인데 아쉽게도 계곡마다 아침 안개가 끼어 마을의 흔적이나 섬진강의 흔적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정면에서 내려다보면 무수히 많은 산들이 곡선으로 뻗어 있고, 그 사이로 아침 안개가 피어 오르면서 마치 산봉우리가 거대한 호수에 잠긴 듯한 묘한 풍경을 만들어낸다.

높은 산에서 내려다보면 바람은 거세지만 탁 트인 풍경은 마음을 가득 채우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정상으로 가는 길 안내판을 보면 이 주변에는 진달래가 아름답게 피어있다고 하는데, 봄에는 섬진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지리산 진달래가 피어나는 풍경을 볼 수 있다.

떠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아름다운 전망대에서 다양한 사진을 찍은 뒤 조금 더 높은 산 정상으로 이동했습니다.

나무 데크로 길이 잘 만들어져 있고, 경사도 그리 가파르지 않아 길 찾기가 정말 좋은 코스입니다.

등산복을 입고 산을 오르는 사람들이 보여서 마치 산 밑에서부터 시작한 것처럼 보입니다.

8. 지리산 노고단 정상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문수리산 17. 광고 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지리산 국립공원 노고단 정상 비석 재생 좋아요 11개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8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기본) 해상도 자동 ( 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 (기본값)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지리산국립공원 노고단 정상비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며 즐겁게 올라갔더니 어느새 해발 1509.2m의 노고단 정상에 도착했다.

해수면. 산 정상에는 사람이 없어서 편안하게 둘러보고 주변 풍경을 영상으로 담을 수 있었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최고의 풍경을 보여주었습니다.

주변 풍경을 구경하고 사진을 찍으며 여기까지 오는데 1시간 30분 정도 걸렸는데, 보통 사람이라면 그만큼의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정상 기념비를 바라보며 사진을 찍고 방금 올라온 등산로를 내려다봅니다.

올라가면서 본 풍경도 아름다웠지만, 내려다보는 풍경도 마찬가지로 아름다웠습니다.

#성삼재 노고단 정상 비석 뒤에는 커다란 석탑이 있습니다.

이 석탑의 역사는 삼국시대부터 이어지며, 신라 화랑이 이곳에 올라와 수행을 하고 탑과 제단을 쌓고 기도를 드린 곳이라고 합니다.

평범한 석탑처럼 보이지만, 1,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에 바람이 많이 부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민족의 번영과 민족의 안녕을 기원한 화랑들의 정성 덕분에 지금까지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광고 이후 계속됩니다.

다음 주제 작성자 취소 노고단 꼭대기에 위치한 거대한 석탑의 장엄한 풍경 재생 6 좋아요 1 좋아요 공유 0:00:00 재생 음소거 00:00 00:39 실시간 설정 전체 화면 해상도 자동 480p 자막 비활성화 재생 속도 1.0x(기본) 해상도 자동(480p) 1080p HD 720p HD 480p 270p 144p 자막 설정 비활성화 옵션 글꼴 크기 배경색 재생 속도 0.5x 1.0x(기본) 1.5x 2.0x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도움말이 음소거되었습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자세히보기 0:00:00 노고단 꼭대기에 위치한 거대한 석탑의 장엄한 풍경 장엄한 석탑의 모습도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석탑 옆을 바라보면 전망대 공간도 보입니다.

여기에서는 반야봉, 천왕봉 등 지리산의 다른 봉우리들과 산 아래로 다양한 봉우리들을 볼 수 있다.

마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산 정상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다 보니 이제 슬슬 산을 내려갈 때가 된 것 같았다.

택하신 코스는 돌탑 뒤에 있는 하산 코스를 이용하셨는데, 내려가는 길의 풍경이 너무 아름다워서 정말 잘 올라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멋진 자연경관을 바라보며 지리산 등산로 중 가장 쉬우면서도 멋진 코스인 #지리산노고단 등산로를 소개합니다.

감사합니다.

500m NAVER Corp.자세히 보기 /OpenStreetMap map datax NAVER Corp. /OpenStreetMap Map Controller Legend 부동산 동시군 구시면 산오리읍 도지면 토지면 반곡길 42-237 노고단 전라남도 구례군 성삼재 휴게소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노고단로 1068 #성삼재 휴게소에서 약 1시간 30분, 지리산 산행 코스 중 가장 짧고 편안하다.

걷고 움직이는 #지리산노고단 코스를 소개합니다.

산 아래 구례에서 화암사 코스까지 가는 길은 꽤 험난한 반면, 성삼재에서 #노고단 언덕까지 가는 코스는 비교적 쉽다.

노고단은 해발 1,500m에 위치하고 있어서 위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이 너무 환상적이어서 꼭 한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리는 #지리산 산행코스 입니다.